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당의 의사결정 과정에 청년과 여성의 참여를 제도화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이 후보는 16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호남·충청권 비대면 합동연설에서 “국민의 눈높이와 시대의 요구에 맞게 민주당의 체제와 태도를 혁신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은 문재인 정부가 어렵고 민주당도 어려운 위기”라며 “위기에는 위기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급히 할 일이 많다”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당정 관계를 새롭게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정례화된 고위 당·정·청 회의와 별도로 실무 당·정·청 회의를 체계화하고 활성화하겠다”며 “정부 정책이 국민의 요구를 더 충실히 반영하도록 당의 모든 국회의원과 원외 지역위원장을 정책위원회에 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함께 연설에 나선 김부겸 당대표 후보는 “여러분이 선택하는 어떤 (대선) 후보라도 제가 업고 뛰겠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의 재집권을 가능케 하는 호남의 위대한 선택을 믿는다”며 “동지 여러분과 함께 김대중의 길, 노무현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박주민 당대표 후보는 “지지율 하락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강한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강해진 정당을 통해 국민이 부여한 권력기관 개혁 등의 과제를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했다.

이원욱 최고위원 후보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임명받은 권력이 선출 권력을 이기려고 한다”며 “개가 주인을 무는 꼴”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