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을 처음으로 앞질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 보수 정당(새누리당·자유한국당·통합당)이 민주당의 지지율을 웃돈 건 2016년 10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국면 이후 3년9개월여 만이다. 민주당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입법 독주에 대한 견제심리가 지지율 역전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충청에서도 野 강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당 지지율과 관련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당 지지율과 관련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507명에게 지난 10~12일 3일간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5%포인트, 리얼미터·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통합당 지지율은 36.5%로, 지난주보다 1.9%포인트 상승했다. 민주당은 전주보다 1.7%포인트 내린 33.4%였다. 두 정당 간 지지율 격차는 3.1%포인트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에서 민주당과 통합당의 지지율은 각각 32.6%, 39.8%였다. 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강화 정책의 직격탄을 맞은 여파로 풀이된다.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지역과 대전·세종·충청 등에서도 통합당에 대한 지지율이 높게 나왔다. 특히 충청권의 경우 민주당 지지율(28.6%)은 전주 대비 5.6%포인트나 하락한 반면 통합당은 39.0%로 지난주 대비 3.8%포인트 올랐다.

뒤집힌 민심…통합당, 민주당 추월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행정수도 이전과 종부세 강화 정책 등의 수혜가 예상된 충청 지역마저 민주당에 등을 돌린 셈이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행정수도 이전이 한물간 이슈인 데다 과거 노무현 정부와 달리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추진할 것이란 확신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0.6%포인트 내린 43.3%로 나타났다. 부정평가는 52.5%로, 전주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이재명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민주당 지도부는 지지율 하락에 대한 공개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단순히 한두 가지 실책에 의한 단기적 요인보다는 정부와 여당의 국정 운영 전반에 대한 국민의 누적된 불만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진성준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과 부동산 가격 폭등에다 호우피해까지 겹치며 집권당에 책임을 묻는 상황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대표에 도전하는 이낙연 의원은 “경기침체, 고용 불안, 집값 상승과 상대적 박탈감, 답답한 국회, 긴 장마의 피해 등으로 국민의 실망과 답답함이 쌓인 결과”라며 “전당대회가 당내 기풍을 쇄신하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민주당의 차기 대권 잠룡으로 손꼽히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는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고 삶을 개선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을 좀 더 많이 해달라는 채찍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일 큰 영향은 아무래도 부동산 문제”라고 말했다.

중도·진보까지 흡수하는 野

통합당은 문재인 정부의 잇따른 정책 실패에 더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당 체질 변화 시도가 민심의 흐름을 돌려놓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지지율 역전 이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민들이 현명하기 때문”이라며 “무엇을 잘하고, 잘못하는지 (국민이) 스스로 평가하기 때문에 지지율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민주당이 강행처리한 부동산 법안을 조목조목 비판한 윤희숙 의원이 통합당이 가야 할 길을 보여줬다”며 “민주당의 오만한 모습과 통합당의 합리적인 대안 제시가 대비됐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조사에서도 통합당은 진보·중도층의 지지를 일부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전북 남원 수해 상황을 둘러본 뒤 “노력한 만큼 국민들이 알아주는구나 하는 믿음을 갖게 됐다”며 “법안과 예산 정책을 여당보다 더 정교하게 잘 만들어야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특별재난지역 재난지원금을 적어도 3~4배로 올려야 한다”며 전날 정부가 정한 두 배 상향을 크게 웃도는 지원을 제안했다.

김소현/고은이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