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23년부터 하이브리드 '저공해 자동차 혜택' 제외"
업계 "시장 활성화 조치 유지…상법 개정 신중해야" 요구
민주 "미래차 대중화 조기에…2025년 전기차 113만대 달성"(종합)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12일 경기도 고양시 현대자동차 체험·전시관(현대모토스튜디오)에서 간담회를 열고 미래차(전기·수소차) 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친환경 미래차 대중화시대를 조기에 열어 그린뉴딜을 구현하려면 긴밀한 민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우리 기업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도록 재정적,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밝힌 대로 2025년에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누적 보급 달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미래차 보급 확대를 위해 "2023년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저공해 차량'(혜택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며 "2022년부터는 공공부문 차량구매를 모두 전기·수소차로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 "미래차 대중화 조기에…2025년 전기차 113만대 달성"(종합)
간담회에 참석한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전기차 충전 보조금과 구매 시 세제 혜택 등 전기차 시장 활성화 조치를 지속해 달라는 업계의 요구를 전했다.

또한 "경영권 방어에 신경 쓰지 않고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법 개정안에 대한 장점과 부작용을 모두 검토한 후에 입법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김필수 전기차협회장은 "전기차 충전기 중 지붕이 없는 것이 90% 이상으로, 비로 인한 고장이나 사고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 의장은 "굉장히 생생한 일(지적)이다.

실효성있는 운영·인프라를 정부 부처에서 챙겨 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