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제주도가 람사르지역위원장 사퇴 압력"…감사 의뢰
제주도가 람사르습지도시 지역위원회 위원장이 사퇴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감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곶자왈사람들·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환경운동연합 등 3개 단체는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이하 람사르 지역위) 부당 행정 개입 의혹을 제주도 감사위원회에 조사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보도자료에서 "행정 당국이 노골적으로 개입해 민관협력 협의기구인 람사르 지역위의 '습지 보전·관리'라는 설립 및 운영 취지, 목적을 크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또 민간위원의 SNS를 사찰하고 이를 근거로 사임을 요구하는 등 반인권적 행정행위가 버젓이 벌어졌다"며 "이는 민주주의 근간인 지방자치단체에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와 함께 문제의 발단이 된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과 관련해 제주시 조천읍 법률 자문 결과 은폐 의혹 등에 대한 사실관계 등에 대한 조사도 요청했다.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은 도가 제주시 조천읍에서 진행하는 동물테마파크 사업 추진을 위해 고제량 전 람사르 지역위원장의 개인 SNS를 사찰하고 사퇴도록 압박했다며 지난달 말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요청했다.

동물테마파크 사업은 부지가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동백동산 인근에 있어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람사르 지역위의 동여 여부가 중요했지만 고 전 위원장은 동물테마파크사업에 반대의 뜻을 밝혀왔다.

동물테마파크는 대명그룹 산하 ㈜대명티피앤이가 2023년까지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58만㎡에 사파리형 동물원과 숙박시설을 조성하려는 사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