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전남 구례군 구례읍 도심이 폭우로 잠기자 구조대가 고무보트를 타고 고립된 주민을 수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오후 전남 구례군 구례읍 도심이 폭우로 잠기자 구조대가 고무보트를 타고 고립된 주민을 수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북한 수해복구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나라도 수해복구 예산이 부족해 추경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측의 호우로 인한 피해도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수해로 인한 북측의 구체적인 피해 현황을 파악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정부는 인도 분야의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관련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 단계에 구체적인 뭐가 있다고 밝힌 단계는 아니지만 정부는 원칙적 요건이 되면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수해복구 지원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올해에만 3차례에 걸친 추경을 편성했다.

이런 상황에서 통일부가 북한 수해복구 지원에 나서게 되면 야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북한은 지난 6월 우리 측 자산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한 바 있다.

앞서 정부는 북한으로부터 아무런 사과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지난 6일 118억원 규모의 대북지원을 결정해 논란이 됐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