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권언유착' 의혹 특검 하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사진)의 ‘권언 유착’ 의혹이 여야 정치권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방송의 중립성을 근본적으로 훼손했다”며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한 데 비해 더불어민주당은 “개인 간 사적인 대화를 정치쟁점화하고 있다”고 맞섰다.

민주당은 7일 통합당이 요구한 국정조사 및 특검과 관련해 “개인 간 사적인 대화에 대해 불필요한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를 하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이번 사건을 폭로한) 권경애 변호사가 마치 한상혁 위원장이 MBC 보도 전에 기사 내용을 이야기한 것처럼 국민을 놀라게 했지만 이미 소동으로 끝난 사건”이라며 “이것을 두고 국정조사, 특검을 하자고 이야기하는 것은 참으로 말이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통합당은 ‘권언 유착’ 의혹을 낱낱이 파헤쳐 그동안 여권에 유리하게 보도했던 편파방송 관행을 단단히 손보겠다는 생각이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한 위원장이 사적으로 통화한 사실은 인정했고, 이후 윤석열 총장과 한동훈 검사장을 쫓아내려는 방송이 잇따랐다”며 “이런 위법 행위들이 특검 등을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권 변호사는 압박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없었던 압박과 공포였다고 말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한 위원장의 불법 행위를 조속히 조사해 불법이 있으면 즉각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통합당은 한 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이번 사건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인 권 변호사가 지난 3월 말 MBC가 ‘검언유착 의혹’을 보도하기 직전 한 위원장이 “‘윤석열 검찰총장과 한동훈 검사장을 꼭 쫓아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이를 부인하고 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