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오늘은 투기 근절과 부동산 시장 안정의 분기점이 되는 날"이라며 "오늘 발표되는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는 언론과 시장의 예상보다 더 많은 공급 물량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한 주택 공급확대 방안 당정협의 모두발언에서 "당정은 7월 국회를 부동산 국회로 규정하고 당정협의를 통해 세제, 금융, 공급 분야에서 종합적인 부동산 대책을 마련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대책은 부동산 시장 과열을 잠재우고 무주택자와 서민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라며 "공포 수요가 진정될 수 있도록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목표는 분명하다. 투기를 근절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해서 서민의 주거안정을 실현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도록 해드린다는 것"이라며 "늘어난 주택 공급이 투기 세력의 먹잇감이 되는 우를 범하지 않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한 추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투기세력과 시장 교란 세력을 차단해야 한다"며 "투기세력의 시장 교란 행위는 부동산 시장을 저해하는 반칙 행위로 민생 수호 차원에서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투기 세력을 발본색원하겠다"며 "당정은 제도에 허점과 빈틈이 발생하면 언제든 추가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정은 이날 당정협의에서 공급 방안을 최종 조율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확정된 공급 방안을 이날 오전 중 발표할 계획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