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박봉주, 코로나19 방역 위해 물류기지 남포항 점검
북한이 개성 출신 탈북민의 월북으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을 우려하는 가운데 최룡해에 이어 박봉주 등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잇달아 긴급 방역점검에 나섰다.

조선중앙통신은 4일 북한 권력 서열 3위인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노동당 부위원장은 북한 최대 무력항인 남포항을 찾아 "방역사업정형(실태)을 현지에서 요해(파악)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매체는 앞서 지난달 30일 권력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겸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개성시 인근지역을 찾아 코로나19 방역사업실태를 점검했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을 포함해 3인으로 구성된 정치국의 상무위원들이 잇달아 코로나19 긴급 점검에 나선 것은 김정은 위원장이 탈북민 월북을 이유로 지난달 25일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소집해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격상하고 특별경보를 발령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북한 박봉주, 코로나19 방역 위해 물류기지 남포항 점검
박 부위원장은 남포항 간부들에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 정신을 받들고 최대비상체제의 요구에 맞게 사고와 행동의 일치성을 보장하며 항만작업에서 방역규정을 더 엄격히 시행하도록 사업을 치밀하게 짜고들어 악성전염병의 유입을 철저히 차단할 것"을 강조했다.

북한은 탈북민의 월북으로 코로나19 유입을 우려하며 전방위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아직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