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말뿐인 사죄가 아닌 말 그대로 민주당이 성인지 감수성 자체를 전면적으로 개조하는 행동하는 형태의 사죄가 필요하다"고 4일 밝혔다.

양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근 성 추문 사건 관련해 여성이면서 여성을 대표하는 한 민주당의 정치인으로서도 사실 너무나 죄송스럽다"며 "성인지 감수성 관련해서 필요하다면 당의 강령 반영, 또 당헌·당규 상의 조정도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올해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비롯해 고 박원순 서울시장 등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성 관련 사건에 휘말리며 곤욕을 치르고 있다. 특히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피해자를 당 차원에서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하는 등 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제기됐다.

양 의원은 "민주당은 항상 경제분야 취약, 호남 홀대, 낮은 젠더 감수성 등에 대해 지적받아왔다"며 "제가 전당대회에서 자력으로 최고위원 상위에 들어가면 이 같은 문제가 극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 민주당의 8·29 전당대회에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했다. 지난달 24일 치러진 예비경선에서 이재정 의원이 컷오프 탈락하면서 양 의원은 여자 후보로는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최고위원 5명 중 여성 위원 1명을 의무적으로 포함하는 당 규정상 양 의원은 최고위원 선출이 사실상 확정됐다.

이 같은 민주당의 규정이 오히려 여성 최고위원의 영향력을 떨어뜨린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본선에 단독으로 참여한 여성 의원들은 당선이 확실시 되기 때문에 전당대회에서 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본선에서의 득표 순위에 따라 최고위원 발언권 순서가 정해지거나 영향력이 커지기 때문에 자력이 아닌 당 규정에 따라 최고위원이 된 여성 위원의 경우 당 지도부 운영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