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의 수해 소식이 보도되는 가운데 웃고 있는 사진이 공개돼 논란 됐다. 사진=최강욱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의 수해 소식이 보도되는 가운데 웃고 있는 사진이 공개돼 논란 됐다. 사진=최강욱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의 수해와 사망자 소식이 보도되는 가운데 파안대소를 한 사진을 공개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뒤늦게 사과했다.

황 의원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후 사정이 어찌 됐든 오해를 불러올 수 있었다는 점에서 사려 깊지 못했다"며 "수해 피해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마음의 상처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몹시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는 "불필요한 논란에 마음 아파하는 지지자분들에게도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더 진중해지고 더 겸손해지겠다. 한층 더 성숙해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전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황 의원과 박주민,이재정, 김남국, 김승원, 김용민 등 민주당 의원들이 모여 크게 웃고 떠드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사진에는 황 의원의 지역구인 대전에 폭우가 내려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었다.

이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자 황 의원은 한 매체에 "물난리가 난 상황에서는 모든 모임 활동을 중단하고 표정은 항상 울고 있어야 하느냐"고 되레 역정을 냈다. 이후 "언론과 검찰로부터 악당들의 괴롭힘과 같은 어처구니 없는 공격을 수없이 겪어왔다"며 "악마의 편집"이라고 논란의 책임을 전가하는 글을 올렸다.

하지만 과거 세월호 참사 당시 체육관에서 컵라면으로 늦은 끼니를 떼웠던 서남수 전 교육부 장관을 민주당이 비난했던 어록이 불거지며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이 거세졌다.

성난 민심에 더불어민주당도 사과의 뜻을 밝히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허윤정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떤 맥락에서 그런 사진이 게재되었고 찍혔는지 개인적으로나 당이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면서 "비 피해로 고통받는 문제에 대해 상처받으신 분들이 계실 수 있다.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사진들을 공개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논란이 커지자 사망자 발생 소식이 자막으로 나온 사진 1장만 삭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