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국인 외교관에 의한 자국민 성추행 피해사실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 정상간 통화에서 성범죄가 언급된 것은 사상초유의 일이다.

청와대는 28일 저녁 문재인 대통령이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정상 통화를 했다며 서면 브리핑 자료를 발표했다. 브리핑 자료에는 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고위 외교관이 뉴질랜드 국적의 현지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담겼다. 공개 브리핑 자료에 해당 문구가 담길 정도라면 아던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해당 사건을 언급하며 강하게 협조 요청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통화는 아던 총리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던 총리가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외교 관례상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

최근 뉴질랜드 현지 언론들은 한국 외교관에 의한 자국민 성추행 의혹을 집중 보도하고 있다. 2017년에 발생한 사건이 재조명 받고 있는 것은 올해 2월 뉴질랜드 웰링턴지구 법원이 가해자 A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이다.

현지 언론들은 이 사건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성범죄 외교관을 비호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현지 언론들은 '뉴질랜드 외교부가 지난해 9월 한국에 이 외교관의 특권 해지를 요청했지만 한국 정부가 이를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외교관 특권 및 면제 등 제반 사정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해명했다. 외교부는 2018년 귀국한 A씨를 자체 조사해 1개월 감봉 처분을 내린 뒤 사건을 종결했다. A씨는 현재 아시아 주요국 총영사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통합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그동안 성추행 비위 사건이 터질 때마다 쉬쉬하고 넘기려다 비난을 자초한 외교부가 이번 사건도 덮고 넘기려다 국제적 공개망신만 자초한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2016년 칠레 외교관 미성년자 성추행 사건 이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017년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겠다며 무관용 원칙을 다짐하기까지 했다"며 "그러나 그 이후에도 캄보디아 주재 외교관 여직원 성추행, 일본 주재 총영사의 여직원 성추행 등 외교부의 성비위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정도면 기강해이를 넘어, 사건이 있을 때마다 축소하고 은폐하려는 외교부의 고질적 병폐임이 드러난 것"이라며 "외교관의 면책특권. 이런 식으로 나라망신만 시키라고 부여된 것이 아니다. 땅에 떨어진 국가체면에 부끄러움은 오직 국민 몫"이라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