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회의 주재…"통일부, 남북관계 발전에 역할·위상 확립할 것"
적극적 자세 주문…"남북관계 활성화시 덩달아 움직이는 조직은 안돼"
이인영, 실국장과 브레인스토밍…"기다림 넘어 차고 나가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8일 취임 후 처음으로 실·국장들을 소집한 자리에서 통일부의 적극적인 자세를 주문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실·국장들과 첫 브레인스토밍 회의를 주재하며 "남북관계 발전에 공식적이고 공개적이고 대중적인 영역에서 통일부가 중심이 되는 위상과 역할을 분명히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통일부가 기다림의 자세를 넘어서 차고 나가는, 그런 적극적 자세로 한 걸음 더 기민하게 움직이며 작품을 함께 만들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소극적 의지와 보조적인 태도에서 탈피해 적극적인 의욕과 능동적 자세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통일부가 남북관계가 활성화할 때 덩달아 움직이는 조직은 절대 아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북관계 발전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하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남쪽에서의 독자적 평화통일 대중 사업도 발굴해 우리 국민 속에 깊게 뿌리 박아야 한다"면서 "민간단체, 지방자치단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등과 과감하게 열린 협력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결과 적대의 냉전시대를 넘어 화해와 공존의 평화시대 설계를 주도할 탄탄한 철학과 새로운 이론화 작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 평화경제 로드맵 구상 ▲ 교류와 협력 ▲ 투자의 촉진단계 ▲ 산업과 자원의 연합 ▲ 시장과 화폐의 공용 ▲ 재정과 정책의 통일이라는 단계를 제시하며 "해방 100주년, 광복 100주년을 맞이하는 2045년을 신년으로 만들 우리 민족의 대계를 통일부가 주도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