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우원식 의원은 28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행정수도 이전은 1977년 박정희 대통령의 꿈이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수도권 과밀과 휴전선하고 근접해 있는 문제 때문에 박정희 대통령이 1977년 서울을 순시하면서 그 방안을 내놨다"며 "곧이어서 6월 달에 법을 발의해서 통과까지 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이전이)백지화된 건 1983년, 전두환 대통령 때"라며 "미군 철수 움직임 때문에 보류는 시켰는데 정통성 없는 정권으로서 서울 행정수도 이전까지 할 수가 없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종인 위원장이 마치 사정을 모르는 어린 애가 한 얘기처럼 치부하는 것은 정말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특별법을 만드는 방법이 있고, 국민투표를 하는 방법이 있고, 헌법을 개정하는 방법이 있다"며 "세 가지 다 공통점은 여야가 합의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말까지 저희가 지역별 순회와 토론을 통하고, 또 야당과 협의를 통해 방법을 정하고 (방법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개헌 가능성에 대해서는 "원포인트 개헌을 하려다 보면 굉장히 (다른 문제들이) 얽혀버릴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우 의원은 "2018년 개헌을 한 번 준비하지 않았나"라며 "개헌이 1987년 이후 30년이 넘은 상황이기 때문에 국가 전체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개헌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게 된다"고 했다.

국민투표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국론이 잘 모이면 괜찮은데, 국론이 지역마다 쉽게 하나로 딱 모일 가능성이 있는가"라며 "국론 분열이 크게 생겨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제일 빠르게 갈 수 있는 특별법이 가장 낫다고 본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