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發 '권력형 성폭행' 해법으로 女 최고위원 늘리자는 여성 의원
“저부터 통렬하게 반성합니다. 너무나 참담한 마음과 자책감이 엉켜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렇게 말하며 울먹였다. 남 최고위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측근이다. 여성 운동가 출신에다 민주당 젠더폭력대책특위 위원장인 남 최고위원은 지금까지 박 전 시장의 성 추문에 침묵해왔다. 되레 박 전 시장의 장지까지 따라가는 등 각별한 인연을 숨기지 않았다.

그런 남 최고위원이 박 전 시장 사망 17일 만에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원고지 여덟 장짜리 입장문에 사과는 단 두 줄이었다. ‘반성한다’고 했지만 무엇을 반성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았다. ‘남 탓’으로 읽힐 수 있는 발언도 있었다. 남 최고위원은 “어렵게 젠더폭력 상담신고센터 설치 규정을 마련했지만 전담 인력을 배정받지 못해 선거 기간에만 용역사업으로 외부 전문가를 쓸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남 최고위원이 사과를 하며 울먹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악어의 눈물’이라고 꼬집었다.

남 최고위원이 여당발(發) 권력형 성폭행의 해법이라고 내놓은 방안은 더 가관이다. 남 최고위원은 “민주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연이은 성폭력 사건은 여성 유권자를 분노케 했고, 웬만한 대책으로는 민주당에 다시 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며 “당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두 명의 최고위원을 모두 여성으로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했다.

남 최고위원은 여성 최고위원 자리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기 전에 여당 내 유일한 여성 최고위원으로서 박 전 시장 사태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부터 답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일각에서 제기하는 “여성을 이용하는 여성”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