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헌법 개정 추진을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서울을 "천박한 도시"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25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초라한 부산"이라는 발언으로 한차례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대표는 전날 세종시청에서 열린 '세종시의 미래, 국가균형발전의 시대' 강연에 참석해 "서울 한강을 배를 타고 지나가다 보면 '무슨 아파트는 한 평에 얼마'라는 설명을 쭉 해야 한다"며 "강변에 단가 얼마 얼마…이런 '천박한 도시'를 만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천박한 도시가 아닌 품위 있고 문화적으로 성숙한 도시를 잘 만들어 나가야 한다. 품위있고 성숙한 도시를 잘 만들어나가야 하는데 세종시가 10년을 허송세월 했다"며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인 2003년 무렵 방해가 많았다. 지금은 훨씬 잘 될 수 있는 여건이니 잘 살려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공개적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개헌론을 밝히기도 했다. 이 대표는 "(개헌을 하면) 대통령 집무실뿐 아니라 청와대 자체, 대사관 등도 다 세종으로 옮겨오게 될 것"이라며 "개헌할 때 대한민국 수도를 세종시에 둔다는 문구를 넣으면 위헌 결정 문제가 해결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졸지에 대한민국의 수도와 제2도시가 천박하고 초라한 도시가 됐다"며 "정치적 이득을 위해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참 나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작 지금 부산과 서울을 부끄럽게 만든 건 오거돈, 고(故) 박원순 두 민주당 단체장의 성추행 추문"이라며 "민주당은 부산과 서울시정 파행으로 만든 원인 제공자로서 그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대표의 도시 폄하 표현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대표는 지난 4월 총선 전 부산을 방문했을 당시 선거 대책회의에서 "제가 부산 올 때마다 느끼는 건데 '왜 이렇게 부산은 교통 체증이 많을까', '도시가 왜 이렇게 초라할까'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