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연구진과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연구진과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아 전략무기를 둘러본 뒤 "세계 최고 수준의 정확도와 강력한 파괴력을 갖춘 최첨단 전략무기를 보니 참으로 든든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어떤 안보위협도 막아내고 억제할 수 있는 충분한 국방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고도 했다.

2017년 안흥시험장에서 현무-2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참관한 사실도 언급하면서 "거대한 미사일의 위용과 목표물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히 타격하는 모습에 가슴이 뜨거웠다"고 떠올렸다.

문 대통령은 "소총 한 자루 제대로 만들지 못하던 시절 국방과학연구소가 창설됐다"며 "이제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충분한 세계 최대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고 했다.

최근 '아나시스 2호' 발사 성공으로 한국군이 세계에서 10번째로 군사전용 통신위성을 보유하게 된 점을 언급하면서 "조만간 우리 기술로 군사정보 정찰위성까지 보유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국방 예산은 처음으로 50조원을 돌파했고,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으로 탄도미사일 탑재 중량 제한을 해제해 한계 없이 높은 위력의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게 했다"며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우리 손으로 만드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