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대통령 지지율 급락하니 제안한 것"
통합 "행정수도 빨리 거둬들이라"…반대 기조로
미래통합당은 23일 여권의 행정수도 이전론을 맹비난하며 사실상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 문제를 꺼낸 뒤 행정수도 문제의 휘발성을 감안해 비판 내지 유보적 태도를 취하다 지도부 차원에서 일단 반대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정진석 장제원 의원 등 당 일각에서 수도이전에 찬성 내지 긍정적 입장을 밝힌 데 대한 내부 단속 성격도 있어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부동산 투기 대책이 전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국민 원성이 높아지고, 대통령 지지율이 급락하니 급기야 내놓은 제안이 수도를 세종시로 옮기겠다는 얘기"라며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정부 정책으로 내놓을 수 있는 것이냐"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수도권 집값을 잡지 못하고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 등에 대한 관심을 돌리기 위해 느닷없이 행정수도 이전을 꺼낸 것"이라며 "국민이 민주당의 속셈을 모를 리가 없다.

빨리 거둬들이고 수도권 집값 폭등 등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을 위헌으로 판단한 2004년 헌재 결정을 여야합의로 만든 법률로 극복할 수 있다는 여당의 제안도 '다수당의 오만'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헌법을 하위법으로 바꿀 수는 없는 것"이라면서 "편법으로 법을 만들어도 헌재에 자신들 편이 많으니까 위헌은 안 할 것이라는 생각은 대단히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통합당은 여당이 진정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원한다면 청와대가 공식입장을 밝히고 개헌이나 국민투표 등의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충남이 지역구인 홍문표 의원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정책은 시기가 있는데 뜬금없이 수도를 옮긴다고 그러니까 충청도 말로 어안이 벙벙하다"며 현재 진행되는 논의 방향에 반대 뜻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