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이르면 다음주 수석과 비서관급 이상 고위 참모 교체를 검토하는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청와대는 민정수석과 정무수석 자리를 놓고 교체를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안보실 1차장 교체가 확실시되는 만큼 이번 인사가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교체로 이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김조원 민정수석 등 일부 수석급 고위 참모진 교체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후보자 인사검증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안다”며 “참모 중 일부는 이르면 다음주, 늦어도 8월 초까지는 인사가 단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최근 주변에 사의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수석은 다주택 고위공직자 문제가 불거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서울 도곡동과 잠실동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김 수석 외에도 1~2명의 수석과 3~4명의 비서관 교체설이 오르내린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이 21대 국회와의 협치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정무수석을 교체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지난해 1월 임명됐다. 후임은 총선에서 낙선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비호남권 의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노 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유임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임명되면서 안보실도 개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군 출신인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교체가 확실시되는 만큼 외교·안보라인의 연쇄 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교체 가능성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