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먼저 끄집어내 왈가왈부"…이재명 비판
이해찬도 "지금 얘기할 필요 있나"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빈자리를 채울 내년 4월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기름 부은 이재명…여권 '무공천' 논란 확산
◇ "유권자 약속 지켜야", "고작 임기 1년" 의견 확산
21일 당내에선 이재명 경기기사가 공개 제기한 무공천론이 확산하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전날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며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말했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공직자의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선이 실시되면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 지사는 박원순, 오거돈 사건에 대해 "중대비리가 아닐 수 없다"고 못박았다.

보궐선거로 뽑히는 시장의 임기가 불과 1년이라는 점에서 무공천이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챙기는 방안이라는 의견도 있다.

김성곤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헌을 고치면서까지 후보를 내는 것은 쪼잔하게 보일 수 있다"며 "일년짜리 시장을 이기려 하지 말고 깨끗이 사과하는 대신 내후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이기는 것이 맞다"고 동조했다.
기름 부은 이재명…여권 '무공천' 논란 확산
◇ 김부겸·박주민 "현실 무시못해", 이낙연 "왜 먼저 끄집어내나"
하지만 두 지역을 합쳐 1천만명이 넘는 유권자가 참여하는 사실상의 '미니 대선'을 포기할 수 없다는 현실론이 아직까지는 주류인 상황이다.

당 대표 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은 "수도와 제2도시의 수장을 다시 뽑는 건데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며 공천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이낙연 의원은 "공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연말쯤 될 텐데, 먼저 끄집어내 당내에서 왈가왈부하는 게 현명한 일인가"라며 이 지사의 처신을 에둘러 비판했다.

이날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박주민 최고위원도 "과거 부산 공천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고 했지만 서울시장까지 공석이 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며 "손바닥 뒤집기라 할 수도 있겠지만 어떤 모습이 공당으로서 책임을 지는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고위원 주자들도 대체로 찬성 입장이다.

김종민 의원은 "법적 가치인 참정권을 훼손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말했고 양향자 의원도 "비리 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당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말했다.
기름 부은 이재명…여권 '무공천' 논란 확산
◇ 이해찬 "지금 얘기할 필요 있나"…논란에 제동
지도부에서도 무공천론에 쓴소리가 나왔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고위전략회의에서 "지금 (공천에 대해) 얘기할 필요가 있느냐. 공천권은 다음 지도부에서 행사하는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이 대표는 평소 정치인은 어떠한 사안도 이야기할 수 있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기에 이 지사를 질타한 것까지는 아니었다"며 "다만 이 지사가 너무 앞서나가고 있다는 점을 말하려 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