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교육청 "행정수도 완성 김태년 발언 적극 환영"
세종시 기관·단체들이 행정수도 건설을 촉구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잇따라 지지와 환영을 보내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21일 김 대표 연설에 환영의 뜻을 표하는 성명을 내고 "21대 국회가 행정수도 완성과 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려주고, 정부도 국회 결정에 따라 구체적인 방안으로 실행에 옮겨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시작으로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강력한 국가 정책 방향과 실현 가능한 목표 제시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인식 대전환을 국민에게 공식 천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시교육청도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자는 의견에 크게 공감한다"며 "논의와 이행 과정에 적극 협력하는 등 나라 재건의 대장정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최교진 교육감은 "수도권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의 수평을 다시 맞춰 대한민국 어느 곳에 살더라도 모든 국민이 풍요와 행복을 누리도록 하는 일은 다음 세대를 위한 우리의 소명"이라며 "세종시가 그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세종시도 전날 "김 대표가 '더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청와대와 모든 정부 부처를 세종시로 옮기자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춘희 시장은 "정부가 행정수도 건설과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적극 추진하고 정치권은 더 미루지 말고 뜻과 힘을 모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대표는 전날 "수도권 인구 집중을 해소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 행정수도 건설이 필요하다"며 "국회를 통째로 세종시로 옮기고 청와대와 정부부처도 모두 이전하자"고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