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사진) 인사청문회가 20일 진행된 가운데 청문회 진행에 앞서 여야 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미래통합당 국회 행정안전위원(행안위) 간사인 박완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과 관련해 국민적 관심이 높은데도 밝혀진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박완수 의원은 "지난 8일 여야 합의를 통해 참고인 증인을 선택했는데 그 뒤에 박원순 시장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지난 14일에 당 의원들이 추가 증인 채택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와 시청 관계자 채택요구 했는데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지난 15일에는 당 의원들이 박원순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 국민적 관심이 높기에 현안에 대한 의혹과 관련 내용을 밝히기 위한 상임위 개최도 요구했다. 이것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27일과 28일 기관 업무보고가 있다. 업무보고 시에는 서울경찰청과 시청에 박원순 사건관 관련된 이들을 참고인으로 채택해서 상임위 현안을 밝히자"면서 "오늘 청문회가 끝나기 전에 오는 27일과 28일 필요한 증인과 참고인에 대한 의결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행안위 간사인 한병도 의원은 "지난 8일 증인 신청 합의를 했고 14일 오후 4시17분에 저희들에게 (추가 참고인 신청) 접수가 됐다"면서 "출석 요구는 5일 전후로 정해져 있지만 간사 간 협의를 해야하고 위원회 의결을 해야하고 출석 요구 송달하는데 시간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경찰청장 자질 검증하는 자리이기에 주요 현안은 파악하고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서울시장 관련된 여러 의혹도 청문회를 통해 질의하면 된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