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 후보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더불어민주당이) 서울과 부산시장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인 이 지사는 이날 라디오에서 "공당이 문서로 규정으로까지 국민과 약속했으면 약속을 지켜 무공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2015년 개정한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이 지사는 "(두 사건이) 중대비리가 아니라고 하지 않을 수 없지 않냐"고 말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은 성추행 의혹에 휩싸여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드러나 사퇴했다. 이 지사는 "정치는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장사꾼도 신뢰를 위해 손실을 감수한다"고 했다. 다만 그는 "도저히 정치적으로 견딜 수가 없다면 국민에게 '석고대죄'하고, 그 다음 내부 규정을 바꾸고 공천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지자체장들의 권력형 성범죄에 대해서는 "가부장적 문화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개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약간만 벗어나면 성차별 성희롱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