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17일 오전 대전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뉴스1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17일 오전 대전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으로 고소한 전직 비서를 가리켜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이라 표현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17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성학자나 관련 단체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를 고려해 제 나름대로 고민해 표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전직 비서에 대한 호칭과 관련해) 논란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용어가 없어 이렇게 표현했다"면서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에게 실망을 끼쳤다.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이 꼭 필요하고, 민주당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니 대선'이라 불리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의 수도와 제2 도시에서 치러질 내년 보궐선거는 향후 치러질 대통령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공천의 필요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러면서 "당헌을 고쳐서라도 선거에 당이 정면 대응하겠다면 당 지도부가 국민에게 사죄하고 설명해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 국민의 비판이 있다면 질타를 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당권 경쟁자인 이낙연 의원에 대해서는 "대선에 출마하려면 내년 3월에 대표직을 사임해야 한다"며 "당 대표가 공백인 상황이라면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선 후보 경선은 물론 2022년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 등 정치적 일정을 고려한다면 당 대표가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갖고 당을 이끌고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