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한국판 뉴딜·코로나19 대응 위한 종합 대책 발표
수산물 거래에 비대면 방식 적극 도입…온라인 판매기업 육성
해양수산부는 비대면 방식의 수산물 거래를 활성화하고 해저 공간을 활용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신성장 동력 발굴 등에 과감한 재정 투자를 하기로 한 우리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기조에 부응하는 동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수부는 소개했다.

해수부는 우선 수산물 판매 분야에서 온라인 거래를 이끌어갈 벤체기업과 강소 어업경영체를 적극 육성한다.

이들 기업에 각종 자문이나 홍보 영업을 지원해 수산식품 산업에서 '비대면 생태계'를 확산하겠다는 전략이다.

전국의 권역별 산지에는 스마트 유통센터와 스마트 소비지 분산 물류센터 등을 설치해 주요 산지와 실제 소비지역을 연결하는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자전거 바퀴의 중심(Hub)과 바큇살(Spoke)의 관계처럼 권역별 산지와 소비지의 유통센터를 연결해 비대면 유통에 특화한 물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비대면 판매에 맞춰 노령층을 위한 건강·기능식이나 청소년층을 위한 간식, 영유아를 위한 필수영양소 제공 식품 등 소비계층별로 적합한 수산식품을 개발하는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서비스에서도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해상통신망(LTE-M) 구축과 사물인터넷(IoT) 장비 보급을 통해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e-Nav)가 내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에 따라 해상 무선통신망을 확보하고 관련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선박소유자에는 단말기 설치를 의무화한다.

해수부는 또 해저 공간을 활용해 온실가스(CO2)를 감축하기 위해 정부 합동으로 CCUS(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통합 실증과 상용화 기반 구축사업을 내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한다.

해수부는 해저 CO2 저장 상용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대규모 저장소 확보를 담당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낚시나 서핑 이용자 등을 위해 파도의 높이, 수온, 물 때 등을 지역별 해양관광 정보를 알려주는 '해양관광지수'를 새로 마련한다.

이 밖에 선원복지를 위해 선원이 직무가 아닌 일로 입은 부상과 질병에 대한 보상액 상향, 장해 어선원에 대한 의료재활급여 법정화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수산물 거래에 비대면 방식 적극 도입…온라인 판매기업 육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