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당헌·당규를 고쳐서 내년 4월 보궐선거에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를 낼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당권 경쟁에 뛰어든 김부겸 전 위원을 비롯해 권인숙 민주당 의원 등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가운데 당 차원에서도 조만간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김 전 의원은 15일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상황을 (후보를 내는 방향으로)변경할 수밖에 없었다면, 국민에 충분히 설명하고 여러 비판받을 부분은 감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부산시장 선거 하나 정도 있을 때는 분명히 부산시 지역에 있는 우리 당원들 목소리를 우선하되, 당헌의 엄중한 것들이 여전히 지켜졌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었다"면서 "서울시장 선거까지 겹치게 되니까 사실은 이건 결국 1년 후에 있을 대통령 선거와 직결되는 '큰 판'이 돼 버렸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내년 4월로 예정된 보궐선거에서 부산 시장에 이어 서울시장까지 뽑아야 하는 큰 판이 벌어진만큼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후보를 내야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민주당 당헌·당규 상 재보궐 선거 귀착 사유가 민주당에 있는 경우 후보자를 공천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성추행 혐의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한데 이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까지 성추문 의혹을 받고 있어 당 안팎에서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해 찬반이 나뉘고 있다.

권인숙 의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전 시장 일에 큰 충격을 받았다"며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여성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좀 많이 진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서울시장, 부산시장을 다 여성후보로 내는 것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네"라고 답하며 후보 내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