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조정식, 무대 오가며 발표…대형 PPT도 3면 이용 'ㄷ' 형태로
문대통령 "한국판 뉴딜 성공 여부는 속도에 달려…이해관계 넘어서야"
"시원한 바람이 붑니다"…靑 뉴딜 보고대회도 다이내믹(종합)
"춘천 구봉산 바람은 어떻습니까.

"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아주 중요한 날이라 그런지 구봉산에도 시원한 바람이 기분 좋게 붑니다.

" (네이버 한성숙 대표)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기조의 대전환을 선언하는 자리가 된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는 그 내용만큼 형식도 역동적이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장례일정으로 하루 미뤄진 이번 보고대회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각오를 보여주는 데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판 뉴딜의 구체적 내용을 소개하는 시각 자료는 평소보다 더 웅장한 규모로 ㄷ자 모양의 3면에 노출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기조연설에 이어 종합계획 발표에 나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무선 마이크를 착용한 채 무대를 오가며 세계적 지식 콘퍼런스인 테드(TED) 강연을 연상하게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한국판 뉴딜의 대표사업과 제도 개선 방향을 소개했다.

"시원한 바람이 붑니다"…靑 뉴딜 보고대회도 다이내믹(종합)
조 의장은 발표 중간에 강원도 춘천의 네이버 데이터센터인 '각'(閣)에서 기다리던 네이버 한성숙 대표를 화상으로 연결해 대화를 주고받았다.

한 대표는 "데이터의 가능성과 소중함을 잘 알기에 데이터를 통한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 대표에 이어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대기 중이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도 조 의장과 대화했다.

정 부회장은 "미래차 등 친환경 산업은 현대차의 생존과도 관련이 있고 국가를 위해 중요하므로 반드시 잘 해내겠다"며 한국판 뉴딜의 또 다른 한 축인 그린뉴딜을 성공시키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날 행사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을 비롯해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 5단체장, 김동명 한국노총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등 노사민정이 머리를 맞댄 자리였다.

문 대통령은 보고대회 후 이뤄진 비공개 토론에서 "한국판 뉴딜의 성공 여부는 속도에 달렸다"며 이해관계 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을 하다 보면 뜻밖의 곳에서 시간이 걸리는데 대부분 이해관계를 넘어서야 할 때"라며 "당정청이 이해관계 충돌을 예상해 선제적으로 이를 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노사정 합의안을 도출해 낸 노사정 대표자 회의 등을 이해관계 조정의 사례로 들기도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정부 부처에 한국판 뉴딜을 집약적으로 추진할 실행력을 주문했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한국판 뉴딜이 성공하려면 적극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국판 뉴딜' 발표…"10대 대표사업에 2025년까지 160조원 투자" /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