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더불어민주당 행보에 대해 "신성화하려 하는 노력을 민주당이 보인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박원순 시장의 문제는 일반적 통념으로 생각할 것 같으면 이것저것 얘기할 필요가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종인 위원장은 "박원순 시장은 대통령 후보까지 하겠다고 하는 야심을 가졌던 사람"이라며 "그 사람이 죽음을 택한 상황은 어떠한 상황인지 상상 가능하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이어 "박원순 시장은 본인이 변호사로 법률을 너무나 잘 아는 사람"이라면서 "성추행 문제가 드러나고 하니 명예로 생각할 때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겠냐는 판단에 죽음 선택한 것 아니겠는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박원순 시장 관련 수사 상황을 누가 전달했는가가 중요하다"라면서 "세간에 도는 것처럼 청와대가 흘려준 것인지 그 문제를 명확하게 짚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저희 당 차원에서도 경찰 수사권이라든가 검·경수사권 조정 같은 문제가 나왔을 적에 과연 경찰이 그런 짓을 할 수 있는지도 따질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만약에 경찰로부터 보고를 받고 박원순 시장에게 알렸다면 청와대도 박원순 시장 문제에 개입한 것이다. 당에서도 이를 명확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