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가지고 있는 반포 아파트. 사진=뉴스1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가지고 있는 반포 아파트. 사진=뉴스1
앞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강남 아파트 대신 지역구 아파트를 매각하기로 결정해 여론 뭇매를 맞은 상황에서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도 서울 강남 아파트를 남기고 세종시 주택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과 세종에 아파트를 각각 한 채씩 갖고 있다.

한 달 안으로 한 채만 남기고 나머지 주택을 모두 처분하라는 청와대 권고에 따라 윤성원 비서관이 내놓은 집은 세종시 아파트였다.

지난 3월 재산 신고내역에 따르면 공시지가 기준으로 59.97㎡ 면적에 가격은 1억9400만 원, 논현동 아파트는 83.72㎡ 면적으로 가격은 5억6900만 원이다.

윤성원 비서관은 "국민 눈높이와 노영민 비서실장의 지시를 감안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 아파트가 아닌 세종 주택을 팔게 된 이유에 대해선 "지금 서울에 근무중"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윤성원 비서관의 선택은 강남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 정책과 배치된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번에도 청와대 인사가 강남 집값은 떨어지지 않는다는 '강남 불패'를 인증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윤성원 비서관이 세종시 아파트를 공무원 특별공급제도를 통해 분양받은 점도 뒷말이 나올 수 있는 대목. 세종시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혜택을 준 셈인데 결국 세종시에 거주하지 않고도 아파트를 매각해 시세 차익을 얻게 됐다는 지적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 따르면 수도권에 2채 이상 주택을 보유한 일부 청와대 참모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3년간 보유한 주택 시세가 10억원 넘게 올랐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