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원전·식량안보 협력 모색…강, WTO 사무총장 지지 요청
조세영 1차관, 독일차관과 화상회의…북한 대화 복귀 지원 당부
강경화, 코로나 뚫고 방한한 UAE 외교장관과 협력 강화 논의
아랍에미리트(UAE) 외교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첫 방문국으로 한국을 찾아 방역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 협력 강화를 협의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서울 한남동 장관 공관에서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외교장관과 회담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타국의 외교장관이 한국을 찾아 강 장관과 대면 회담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압둘라 장관은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이 UAE에 모델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험 공유 등 방역 협력을 이어가자고 했다.

UAE의 교육·인적자원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압둘라 장관은 특히 한국의 온라인 개학과 순차 등교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경험 공유를 요청했다.

강 장관은 UAE에 진출한 기업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 신경 써달라고 하면서 UAE가 현지에서 감염된 한국인 근로자들의 치료 등을 지원해준 데 사의를 표시했다.

또 바라카 원전 사업이 양국 관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UAE 측이 더욱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양 장관은 백신 개발과 방역 등 코로나19 대응뿐 아니라 보건, 식량안보, 과학기술 등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압둘라 장관은 5G·인공지능(AI) 분야에 관심을 보였고 회담에서는 방산 협력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압둘라 장관은 코로나19 때문에 내년으로 연기한 '2020 두바이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고, 강 장관은 한국의 엑스포 경험 공유 등을 통해 돕기로 했다.

강 장관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입후보에 대해 지지를 요청했다.

압둘라 장관은 수교 40주년을 기념해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왕세제가 문재인 대통령에 보내는 친서를 전달했다.

UAE 대표단은 방역 차원에서 출발 전 14일 격리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같은 날 조세영 1차관은 미구엘 베르거 독일 외교부 사무차관과 화상회의를 하고 한반도 정세, 국제무대 협력, 코로나19 대응 등을 논의했다.

조 차관은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독일 측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고, 이에 베르거 차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이자 분단과 통일을 경험한 국가로서 필요한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조 차관은 또 코로나19 확산 이후 독일 내 한국 국민이 인종 차별주의적 공격을 당한 것에 유감을 표명했고, 베르거 차관은 한국 국민의 안전 보장에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했다.

강경화, 코로나 뚫고 방한한 UAE 외교장관과 협력 강화 논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