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사진=허문찬기자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사진=허문찬기자
통일부가 연내 북미 정상회담의 가능성을 일축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북미대화가 진전되길 기대한다"라는 다소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1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김여정 담화에 대한 통일부 입장을 묻는 질의에 "김 제1부부장 담화는 기본적으로 미국에 대한 메시지이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 사안은 없다"면서도 "정부로서는 계속 북미대화가 진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어디까지나 내 개인의 생각이기는 하지만 모르긴 몰라도 조미(북미)수뇌회담과 같은 일이 올해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 제 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판단과 결심에 따라 어떤 일이 돌연 일어날지 그 누구도 모르는 일"이라면서도 "연내 북미 정상회담이 미국 측에나 필요한 것이지 우리에게는 무익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으로) 그나마 유지되여오던 수뇌들 사이의 특별한 관계까지 훼손될 수 있는 위험하다"며 "쓰레기 같은 볼턴(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예언한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그렇게 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했다.

이번 담화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북한과 비핵화 대화를 매우 원한다면서 '고위 지도자들'이 다시 만날 가능성을 거론한 지 6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언론 인터뷰에서 3차 북미 정상회담에 긍정적인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