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상류 물관리 방안 논의…원주환경청 상생협의회 가동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9일 '한강 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협의회'(이하 상생협의회)를 열고 물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상생협의회는 관계기관과 학계 전문가 및 민간단체가 강원·충북 지역 물 관련 현안 사항인 남·북한강 상류 흙탕물 발생과 영동지역 물 부족, 제천천 녹조 발생 등을 위해 구성된 거버넌스다.

이날 상생협의회에서 남한강 상류 분과는 흙탕물 저감 대책으로 하천 유역별 맞춤형 흙탕물 발생 저감 대책 추진과 고랭지 밭 발생원 관리, 도암호 수질 개선, 민간 거버넌스 활성화 및 국·공유지 관리 강화 등을 추진했다고 보고했다.

고랭지 밭 발생원 관리 강화를 위해 지난 1월 평창 대관령면 차항리 일원에 '고랭지 밭 경사도 완화 시범지'를 조성하고 흙탕물 저감 효과를 분석 중이다.

또한, 유역별 맞춤형 저감대책으로 송천 유역을 중심으로 농업·문화·환경이 공존하는 상생 발전 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경작 부적합 지역의 국·공유지에 대한 휴경 권고와 불법 개간 합동 단속 및 경작 임대 조건 강화 등을 추진 중이다.

영동지역 분과는 가뭄 종합대책으로 강릉시는 사천저수지∼홍제정수장 도수 관로 설치 공사를 진행 중이며, 속초시도 학사평과 설악동 일원에 대체 수원(3천㎥/1일)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제천천 분과는 녹조 저감을 위해 제천천 유역의 충주·제천시 하수 미처리 구역을 편입하고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설치를 추진했다.

또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올해부터 수자원공사와 함께 충주댐 통합 물관리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북한강 상류 분과는 수질 모니터링을 통한 흙탕물 발생 특성 파악과 비점 관리시설 실태 점검 및 보강 조치, 경사도 완화 시범사업 조성, GIS 시스템 구축 및 불법 경작 감시 등을 통해 발생원 관리중심의 비점 오염 저감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정섭(원주지방환경청장) 상생협의회 공동위원장은 "한강 상류의 근본적인 물 문제에 대해 관계기관과 전문가 및 주민이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만들고, 물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