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께 축소 시행 방안도 협의했을 가능성
정경두-에이브럼스 긴급회동…연합훈련 등 논의한 듯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이 7일 긴급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된 일정에 없던 한미 군 수뇌의 회동을 놓고 군 안팎에선 내달 한미연합훈련 시행 문제 등을 논의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8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로버트 에이브럼스 연합사령관이 전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회동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은 정 장관의 공개된 일정에는 없었다.

회동에서 어떤 의제가 다뤄졌는지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다만, 내달 한미연합훈련을 정상적으로 시행할지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미는 내달 중순께 예상되는 하반기 연합지휘소훈련 방안을 협의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축소 시행 또는 연기, 유예 등에 대해 어떤 것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미국 본토에서 확산함에 따라 훈련에 참여할 미군이 한국에 입국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하반기 연합지휘소훈련에서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비한 미래연합군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을 검증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미국 본토에서 많은 미군이 들어와야 한다.

본토 및 일본에 있는 미군이 한국에 들어오지 못하면 주한미군만 참여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FOC 검증연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미군 측은 연합훈련을 축소하더라도 연합방위태세 점검에 중점을 둬 진행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지난 1일 제6회 한미동맹포럼 초청 강연에서 "코로나19로 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을 연기할 수밖에 없었고, 대신 간부훈련 등을 했지만 연 2회 전구(戰區)급 훈련 효과를 따라잡을 수는 없었다"면서 "전구급 연합훈련은 연합준비태세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하반기 연합훈련 방안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을 봐야 한다"면서 "현재 미측과 계속 조율 중인데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