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코로나 사이트, '울릉도' 시마네현 잘못 표기 바로잡아(종합)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세계에 알리는 사이트(covid19japan.com)가 울릉도를 자국의 시마네(島根)현 관할로 표기했다가 한국땅으로 긴급히 바로잡았다고 7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전했다.

반크는 앞서 이 사이트 메인 세계지도에서 한국 울릉도를 클릭하면 일본땅 'Shimanae'라는 표기가 나오고 '확진자 24명', '회복자 24명', '사망자 0명'이라는 내용도 노출된다고 제보했고, 즉각 사이트 에 항의와 함께 시정을 요청했다.

연합뉴스가 이날 오후 '日 코로나 현황 사이트, 울릉도를 시마네현 관할로 잘못 표기'라는 제목으로 내보낸 보도에는 "잘못표기한 것이 아니라 의도된 것이다" 등 1천370여 건의 댓글이 붙는 등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됐다.

이에 사이트 운영자는 'Shimane' 표기를 지우고, 울릉도 색깔을 기존 일본의 영토와 같은 색에서 한국의 영토와 같은 색으로 변경했다.

이 사이트는 구글(www.google.com)에서 '일본 코로나'를 검색하면 최상위에 노출된다.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와 치료자, 사망자, 검진자 등 현황과 주요 지역 상황을 매일 전 세계에 전파한다.

영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체코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핀란드어, 벵골어, 힌디어, 우크라이나어 등 총 14개 외국어로 실시간 안내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