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협 "2채는 세금 2배, 3채는 3배, 4채는 4배 물려야"
김남국 "북한이냐 소리 나올 정도로 부동산값 잡아야"(종합)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반포 대신 청주 아파트 처분' 논란과 관련해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지역구 주민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게 맞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많은 국민들이 고위공직자와 국회의원들이 다주택자여서 말은 집값을 잡는다고 이야기하고 실제 그런 의지가 있느냐는 비판을 많이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 의원들의 총선 당시 '1주택 서약'(당선 후 2년 내 1가구 1주택 외 매각)에 대해서도 "국민들 마음은 2년이 아니라 당장 한두 달도 기다리기 어려울 정도"라며 "좀 더 빠른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한 가지 확실한 건 급매로 내놓으면 빠르게 소화한다"며 "엄청나게 부동산이 올랐으니까 그걸(급매를) 손해라고 생각하는 공직자들이 진짜 나쁘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무주택자여서 서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이나 고위공직자가 다주택이나 불필요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토지나 부동산에 대한 백지신탁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야당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해임 건의 추진에 대해선 "전쟁 중에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며 "시기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다주택 국회의원·고위공직자를 향해 주택 매각을 촉구했다.

그는 "이제는 부동산 가격을 천천히 안정화하겠다는 정책 목표로는 안 된다"며 "'여기가 북한이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투기 목적의 다주택자는 확실하게 때려잡아야 한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같은 당 김경협 의원도 이날 "다주택자에게 집을 팔라는 말이 반헌법적이라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말에 동의한다"며 "팔든 말든 세금을 2채는 2배, 3채는 3배, 4채는 4배로 국가 재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자"고 비꼬며 다주택자의 주택 매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