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민주노총 불참으로 노사정 합의가 깨진 것이 아쉽다며 다시 협상의 길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노사정 대표자 회의가 잠정 합의에 이르고도 마지막 순간에 민주노총의 협약식 불참으로 최종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대단히 아쉽다"며 "협약이 체결되었다면 사회적 대타협의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정 합의 이어가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노사정 대표자들이 긴 논의 끝에 조금씩 양보하며 잠정 합의에 이른 것은 의미 있는 진전이며 적지 않은 성과"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위기 속에서 노사정이 함께 어려움을 나누고 극복하자는 뜻이 잠정 합의문에 담겨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잠정 합의된 내용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서 이어받아 사회적 합의로 완성시켜달라"고 당부했다.

노사관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시대 변화에 맞춰 노사 관계도 발전해야한다"며 "변화하는 환경에 걸맞게 이제는 과거 산업화 시대의 대립적 노사 관계에서 벗어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노력과 함께 서로 상생하고 협력하는 새로운 노사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며 "위기 시기에 상생과 협력의 문화는 더욱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서로 양보하며 대타협을 이루는 것이야말로 위기에서 나라를 구하는 길이며, 모두를 살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