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주호영 원내대표가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이 국정원장에 내정된 것에 대해 국정원을 망치는 잘못된 인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5일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국정원을 사설 정보기관과 같은 식으로 하면 정보가 입맛에 맞게 가공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이 자리에서 "내가 만약 외교통일위원이라면 이인영 후보자 청문회에 역대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들을 증인으로 부르겠다"며 "(초대 의장인) 이 후보자가 여전히 과거와 같은 사상을 갖고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 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인 박진 의원은 이날 오후 특위 회의에서 "불법 대북송금에 관여했던 분(박지원)이 대한민국 정보기관 수장이 됐다"고 개탄했다. 아울러 이인영 민주당 의원에 대해 "과거 편향적인 대북관을 가졌던 분"이라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안보실장에 내정된 서훈 국정원장에 대해선 "이미 실패로 드러난 남북정상회담을 주도했던 분"이라고 깎아내렸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차기 국가정보원장에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을, 통일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교체하고 후임에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임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