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상임위원장 7개를 미래통합당에 돌려주는 방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통합당도 "잘못된 원구성을 정상화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1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몽땅 가져간 민주당이 일부 위원장 직을 통합당에 다시 넘길지 주목된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통합당에서 7개 상임위원장을 되돌려달라할 경우 되돌릴 수 있나'는 기자들의 질문에 "통합당이 그런(돌려달라는) 요청을 정말 한다면 충분히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18개 상임위원장 '독식'에 대한 부담이 있는만큼 통합당의 요청이 있을 경우 상임위원장 자리를 다시 분배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는 뜻이다. 민주당은 추경안의 빠른 처리를 명분으로 17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민주당 몫으로 배분했다. 특정 정당의 국회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은 33년만에 처음이다.

민주당은 앞서 통합당과의 협상 과정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가져오는 대신 통합당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정무위원회 등 7개 상임위원장을 내주는 방안을 제시한 적 있다. 만약 다시 원구성 협상이 진행된다면 이 7개 상임위원장 자리가 통합당 몫으로 재배분될 가능성이 있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의 회동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의장의 상임위 강제 배정과 민주당의 17개 상임위원장 독식이라는 잘못된 원구성이 이뤄졌다"며 "원구성을 정상화하기 위한 협상을 김영진 수석과 진지하게 시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협상이 시작되면 통합당 지도부 차원에서 일부 상임위원장 직을 돌려달라고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꾸준히 주장해왔던 '야당 법사위원장'을 쟁취하진 못하더라도 7개 상임위원장 직을 받는 게 실리적으로 이득이라는 판단에서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구체적으로 합의하고 결정된 사안은 없다"며 "더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통합당 내부에선 법사위원장을 가져오지 못하는 이상 나머지 상임위 7개를 받는 게 큰 의미가 없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한 통합당 의원은 "결국 민주당이 먹다 뱉은 걸 우리가 다시 집어먹겠다는 뜻 아니냐"며 "크게 얻을 것도 없는데 굴욕적으로 들어갈 필요 없다. 민주당에 다 맡기고 책임을 물으면 된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