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실거주할 집이 아니면 팔라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2일 현재 청와대 참모들조차 집을 안 팔고 버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권으로부터 퇴진 압박을 받는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은 지난해까지 서울 서초구와 송파구에 아파트가 한 채씩 있었지만 송파구 아파트를 매각해 1주택자가 됐다.

수도권에 2채 이상 주택을 보유한 일부 청와대 참모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3년간 보유한 주택 시세가 10억원 넘게 올랐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각종 커뮤니티에 "성역 없이 수사하라니 하고 집 팔라고 하니 팔고 윤석열은 정말 바보다" "진짜 충신이 누구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내 다주택 참모들에 대해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처분할 것을 다시 한 번 권고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지난해 12월에도 다주택 청와대 참모진에게 집을 팔라고 권고했었다. 본인도 지금까지 지키지 않은 것이다.

노영민 실장은 이날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2주택 가운데 하나를 처분하기로 했지만 서울 서초구 반포 아파트가 아닌 충북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와중에 똘똘한 한 채를 남기려는 것이냐"라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고위공직자들 가운데도 여전히 다주택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12월 17일 “집 한 채만 남기고 팔겠다”고 공개 선언했지만, 2일 기준 서울 서초구 잠원동 현대아파트와 세종시 도램마을 20단지 아파트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

"주택 여러 채를 보유한 정부부처 고위 공직자는 한 채만 빼고 처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경기 의왕시 아파트와 세종시 소재 주상복합건물의 분양권을 여전히 갖고 있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과 윤성원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도 강남 아파트를 가진 다주택자다.

한편 2018년 다주택자 비판을 받자 서울 강남의 아파트를 처분한 김상곤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결과적으로 11억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곤 전 부총리는 당시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대치팰리스' 37평형을 시세보다 1억5000만원가량 낮은 23억7000만원에 처분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해당 아파트 동일 평형이 35억원에 거래됐다. 김상곤 전 부총리는 아파트 매각 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

이 같은 '학습효과' 때문에 청와대 참모들이 주택을 처분할지 미지수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부 참모들은 벌써부터 "전세에 묶여있어 어렵다" "집이 팔리지 않는다" 등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