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사진)은 일본이 한국의 G7(주요7개국) 참여에 반대한 것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에 도전장을 내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견제를 노골적으로 표출한 것과 관련해 "아시아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상조 실장은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유명희 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입후보에 일본이 반대 입장을 보인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상조 실장은 "유명희 본부장이 사무총장이 되면 한국의 이익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중요한 선거이며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일본으로서는 당연히 한국 후보가 WTO 사무총장이 되는 게 달갑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조 실장은 '일본이 방해 공작을 한다는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는 "일본은 자국의 이익을 지키고자 여러 활동을 할 것"이라며 "그에 대비해 우리도 총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유명희 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도전 의미에 대해선 "WTO 사무총장 선거는 우리가 갖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를 총동원해야 되는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며 "중요한 국제적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상조 실장은 미국의 G7 한국 참여 구상에 대해 일본이 반대 의사를 표명한 데 대해선 "아시아 지역에서 갖는 일본의 지위가 상당히 위협받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역시 일본 입장에서는 달가워하지 않을 사항"이라고 했다.

다만 G7 참여와 관련해 "미국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일은 아니고 일본 이외에 다른 나라들의 동의 과정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많은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며 신중론을 폈다.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한 지 1년이 지난 것과 관련해선 "한국 정부가 뭔가 타협책을 들고 나오지 않겠냐고 (일본 정부가) 기대했을지 모르지만 우리 정부 대응은 확실히 아베 정부를 당혹하게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일 간의 문제가 아니라 미중 패권 경쟁 시대에 전 세계 공급망이 흔들리는 상황이 왔다"며 "1년 전에는 100개 품목 대상으로 안정화 조치를 추진했었는데 (지금은) 훨씬 더 많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공급망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여러 대책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징용기업 자산 강제 매각 절차 추진과 연동해 일본 정부가 추가 보복조치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해 한두 달 내에 급박한 상황이 오진 않을 것이다.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