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전직 검찰 간부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의 자녀 유학 비용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수처(고위공직자검찰 간부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의 자녀 유학 비용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1호 수사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장을 지낸 김종민 변호사는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두관 아들과 딸 유학자금 출처 문제는 사생활 보호의 영역이 아니다. 고위 공직자 부패의혹 문제"라며 "공수처가 출범하면 제1호 수사대상은 김두관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김종민 전 지청장은 "김두관은 아들 영국 유학자금 출처 문제 제기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는 흠집내기'라 했지만 천만의 말씀"이라며 "중대 부패 범죄 의혹 사건이고 경우에 따라 중국과의 부적절한 커넥션과 이권에 얽혀 있는지 밝혀야 할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두관은 2010~2012년 경남도지사를 했고 2011년 신고재산은 1억1919만원이다. 신고한 등록재산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자녀 유학 자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해명하라는 국민들의 요구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김종민 전 지청장은 "재벌 기업이나 또 다른 누군가가 김두관 자녀 유학 자금 스폰서를 했는지, 중국이 자국 이해관계를 대변하도록 부탁하고 그 대가로 딸 유학과 중국은행 취직을 시켜준 반국가행위가 있었는지 궁금한 것"이라며 "공수처가 출범하면 제1호 수사대상은 김두관이 되어야 한다. 너무나 뻔한 김두관의 부패 의혹 하나 파헤치지 못하면 공수처는 대통령 직속 정권친위수사대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김두관 의원 아들이 고교 졸업 후 물가가 세계 최고 수준이 영국에서 5년간 유학 생활을 하면서 값비싼 입장료를 받는 EPL 축구 경기를 보러 다니고, 그러다가 2017년 11월 현지에서 취업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화제가 됐다.

근거는 김두관 의원 아들이 직접 올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글이었다.

그러자 김두관 의원은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가족 털기 말고는 할 줄 아는게 없나요?"라며 "노동시장 이중 구조 혁파와 제 아들 유학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앞서 김두관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요원 직고용 논란과 관련 "더 배웠다고 임금을 더 받는 것이 오히려 불공정"이라고 주장해 구설에 올랐다. 그런 김두관 의원이 자녀들을 더 좋은 곳에 취업시키려고 유학을 보낸 것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