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첫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변화' 글씨를 배경으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첫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변화' 글씨를 배경으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킹 메이커'를 자처하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의 입이 연일 주목받고 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이들이 자의든 타의든 차기 대권 후보군으로 평가받으면서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취임 초 김세연·홍정욱 전 통합당 의원 같은 '40대 경제전문가'를 언급한 바 있는 김 위원장은 최근 차기 대선주자를 묻는 질문에 '호감형'의 대표 사례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꼽으며 화제가 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여권 인사들의 집중 공격 타깃이 된 윤석열 검찰총장을 김 위원장이 "흔들지 말라"고 주문하면서 윤 총장까지 잠재적 대선후보군, 이른바 '김종인 리스트'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김 위원장의 의중에 관심이 쏠리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은 '백종원 마케팅'을 펼치며 차기 대권에 대한 의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김세연 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한경DB
김세연 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한경DB
◆'40대 기수론' 거론된 김세연·홍정욱…돌아선 홍준표

김 위원장의 취임 초 '40대 기수론'을 꺼내 들었다. 통합당이 '꼰대 정당'이라는 이미지에 갇힌 만큼 젊은 경제전문가에게 대선을 맡겨야 한다는 논리였다.

여권 40대 경제전문가로 거론된 김 전 의원은 손사래를, 홍 전 의원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 발언 이후 이들은 '잠룡'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자 차기 대선 도전을 염두에 둔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발끈하기도 했다. 대선 레이스에서 자신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에 당초 김 위원장 체제를 찬성했던 홍 의원은 김 위원장 체제에 적극 반대 목소리를 냈다.

한편 김 전 의원은 김 위원장 체제가 내년 4월까지가 아닌 2022년 대선까지 이어져야 한다고 발언해 눈길을 끌었다. 자신을 향한 차기 대권주자론은 경계하면서도 이를 촉발시킨 김 위원장 체제는 가급적 길게 끌고 가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셈이다.

김 전 의원은 지난달 한경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 체제로 차기 대선까지 간다면 제대로 승부를 걸어볼 가능성이 40~50%까지 올라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러지 않고 임기를 8월 말이나 연말,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까지로 정해놓으면 가망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 '갑툭튀' 백종원과 '백종원 마케팅' 펼치는 與잠룡들

김 위원장의 '대권주자 백종원' 발언은 많은 이목을 끌었다. 물론 김 위원장의 발언은 백 대표를 영입하겠다는 게 아니라 그와 같은 호감도 높은 인물이 통합당에 필요하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김 위원장의 발언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대선을 꿈꾸고 있지만 아직 김 위원장 '성'에 차지 않은 잠룡들은 너도나도 '백종원 마케팅'을 하고 나섰다.

대선 출마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원 지사는 지난 24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원 지사는 백 대표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그렇게 될 것이다. 예전의 원희룡은 잊어달라"라며 호응했다.

오 전 시장도 같은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굉장히 새겨듣고 있다. 그 정도로 국민적 거부감 없는 인물이 되라 하는 취지의 주문 아니겠는가"라면서 "'분발하라. 지금 상태로는 도저히 정권 재탈환은 불가능하다' 이런 메시지로 해석한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쳐다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쳐다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지키기' 나섰다…'김종인 리스트'에 올랐나

김 위원장의 입에서 연이어 언급되는 인물은 또 있다. 바로 윤 총장이다. 윤 총장은 일부 여론조사에서 보수진영 대권후보로 언급되며 비공식적으로 통합당의 러브콜을 받는 상황이기도 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22일 출입기자단 오찬 자리에서 윤 총장의 대권 도전 가능성에 대해 "(윤 총장) 자기가 생각이 있으면 나오겠지"라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 25일에는 여권의 윤석열 때리기에 대해 "정치권에서 제발 좀 쓸데없는 언행은 삼갔으면 좋겠다"면서 윤 총장을 옹호하는 발언도 내놨다.

통합당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선 '윤석열 대망론'을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은가. 김 위원장도 이 같은 언론의 보도들을 모두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당장 윤 총장이 직에서 물러나진 않겠지만 현 정부에 탄압받는 이미지가 강해지고 스스로 옷이라도 벗으면 우리에겐 매력적 카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