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국회의원·주민 의견 수렴…이해관계 얽혀 성사 여부 미지수
광주 자치구 간 경계 조정 논의 재점화…공론화 수순 돌입
광주 자치구 간 경계 조정 논의에 다시 불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 내 불균형 완화 필요성과 총선 후가 논의의 적기라는 인식에 광주시가 공론화 수순을 밟기로 했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7∼8월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간담회, 정책협의회 등에서 경계 조정과 관련한 의견을 묻기로 했다.

시는 경계 조정 추진으로 의견이 모이면 5개 자치구와 의회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준비 기획단을 재가동해 개편 대안을 마련하고 시민 여론을 수렴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2018년 시민 설문, 이해 관계자 의견 조사와 함께 용역 연구를 통해 경계 조정을 추진했다.

당시 용역에서는 소·중·대 등 조정 폭에 따른 3가지 안이 도출됐으나 대상지 주민, 일부 지방의원 등의 반대로 채택이 무산됐다.

광주 자치구 간 경계 조정 논의 재점화…공론화 수순 돌입
소폭 조정안은 북구 문화동·풍향동·두암 1∼3동·석곡동을 동구로, 중폭 조정안은 이에 더해 광산구 첨단 1·2동을 북구로 편입하는 것이었다.

대폭 조정안은 북구 가·다 선거구의 동구 편입, 광산구 첨단 1·2동 북구 편입, 광산구 나 선거구의 서구 편입, 서구 풍암지구의 남구 편입 등이 핵심 내용이었다.

경계 조정이 추진된다 해도 기존 안이 다시 논의될지, 새로운 안이 만들어질지는 논의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총선이 끝나면 시작됐다가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로 결국 없던 일이 되는 과정을 되풀이할 소지도 다분하다.

인구가 부족해 남구와 합쳐 2개 국회의원 선거구를 유지한 동구는 적극적이지만 인구 유입이 활발한 광산구는 인위적인 조정을 반대한다.

남·서·북구도 인구나 재정 규모에 따라 찬반이 갈린다.

지난 3월 기준 동구 인구는 9만8천628명으로 북구(43만3천6명)의 4분의 1에도 못 미친다.

광산구는 40만5천969명, 서구 30만292명, 남구 21만7천810명이었다.

광주시 관계자는 "경계 조정까지는 자치구·주민 의견 수렴, 지방의회 의결, 행정안전부 승인 등 여러 단계의 절차가 필요하다"며 "정치권과 주민 합의가 없으면 어려운 일인 만큼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에서는 2011년 10월 1일 동구 산수 1·2동이 북구로, 북구 풍향동 일부 등을 동구로 편입하는 등 경계 조정이 가장 최근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