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 관련 "굉장히 광범위한 토의 필요"
이낙연 코로나보고회 '북적'…"전대출마는 추경 후"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의 활동보고회가 24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공식 활동을 마치는 위원회가 지난 4개월간의 활동 경과를 소개하는 자리였는데 현직 의원들로 북적여 눈길을 끌었다.

김태년 원내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김진표 조정식 윤관석 이광재 등 의원 40여명이 참석했다.

매머드급 기구여서 참여 인사가 많았던 탓이기도 하지만, 유력 대권·당권주자인 이낙연 효과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이 의원은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으로 활동해왔다.

그는 보고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비대면 진료와 관련해 "굉장히 광범위한 토의가 필요한 문제"라며 "우리가 당장 대응할 문제가 많은데 논쟁적 문제에 먼저 빠져드는 것은 지혜롭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기본소득 도입 문제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가 이제 시작된 단계이므로 당이 공식적으로 논의를 시작하는 건 아직 조금 빠르다고 판단했다"고 소개했다.

이 의원은 복지 확충 등을 위한 증세 문제에 대해선 "먼저 사회안전망 확충을 어디까지 할 것인가, 이를 위한 세수 수입은 얼마나 더 필요할 것인가가 나와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그러면서 논쟁적 사안에 대한 접근론을 '오이 먹기'에 비유했다.

그는 "오이는 머리부터 먹으면 써서 못 먹지만 꼬리부터 먹으면 (쓰지 않아) 상당한 정도까지 먹을 수 있다"며 "서로 견해차가 별로 없는, 대부분이 당위성을 인정할만한 것들부터 시작하면 문제 해결이 쉬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낙연 코로나보고회 '북적'…"전대출마는 추경 후"
이 의원은 행사가 끝난 뒤 기자들로부터 전대 출마 시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추경이 통과된 후에 제 거취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회기가 끝나는 다음 달 3일까지 추경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출마 선언 시기는 7월 초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