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회고록 "트럼프, '영변 폐기' 제안에 장거리미사일 포함 역제안"
"'미 전함이 북 영해 진입 가능성' 김정은 우려에 트럼프 '전화하라'"
"볼턴, 하노이 회담 앞 섣부른 합의 막기 위해 3차례 사전브리핑"
"트럼프, 하노이 후 김정은 데려다주겠다 제안…'대단한 그림'"(종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초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비행기로 평양까지 데려다주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변 핵시설 폐기라는 당시 김 위원장의 제안에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을 포함하는 등의 역제안을 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오는 23일(현지시간) 공식 출간되는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 원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2월 28일 확대정상회담 때 하노이의 저녁을 취소하고 김 위원장을 북한까지 태워주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이 웃으면서 그럴 수 없다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대단한 그림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김 위원장은 전날 만찬에서부터 2일 차 정상회담에 이르기까지 2016년 이후 모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를 해제하는 대가로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포기하는 방안을 거듭 제안했다고 볼턴 전 보좌관은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안에 어떤 추가 제안을 더 할 수 있는지를 여러 차례 물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볼턴 전 보좌관은 "그(트럼프 대통령)는 자신이 형편없어 보이게 되는 것을 김 위원장이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왜냐면 그는 김 위원장의 편에 선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이었다"라고 묘사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영변 핵시설 포기가 북한으로서는 얼마나 중요한지, 이런 구상에 미국 언론에 얼마나 많이 실릴지 등을 강조하는 데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뭔가 더 내놓을 것이 없는지 계속 물으면서 대북 제재의 완전 해제보다는 단 1%의 완화라도 요구하는 게 어떻겠냐는 식으로 예를 들었다고 볼턴 전 보좌관은 전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날 회담에서 최악의 순간"이라면서 "만약 김 위원장이 '예스'라고 했다면 그들은 미국에 형편없는 합의를 타결했을지도 모른다.

다행히 김 위원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라고 회고록에 적었다.

"트럼프, 하노이 후 김정은 데려다주겠다 제안…'대단한 그림'"(종합)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협상 패키지'를 더욱 업그레이드하려고 계속 노력하면서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의 제거를 포함하는 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 제안은 한국과 일본을 타격할 수 있는 중·단거리 미사일에 대한 한일의 우려를 명백히 무시한 것이라고 볼턴 전 보좌관은 지적했다.

당시 협상장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의견을 물어보자, 볼턴 전 보좌관은 "북한의 핵무기,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 계획과 관련해 포괄적인 기준선에 대한 선언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고 밝혔다.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은 북한 안보에 대한 법적인 안전 보장이 없다고 우려하면서 미국과의 외교 관계가 수립되지 않았음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이 '미국 전함이 북한 영해에 들어오면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내게 전화하라'고 답했다고 한다.

'하노이 결렬' 후 미국으로 돌아온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하노이에서 너무 까다로웠던 게 아닌지 우려하기 시작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볼턴 전 보좌관은 기술했다.

저서에 따르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연합훈련을 가리켜 "우리는 '워게임'에 단 10센트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했고, 대북 제재를 위반한 중국 기업들에 대한 재무부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또 하노이 정상회담에 앞서 볼턴 전 보좌관이 섣부른 합의를 막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을 상대로 세 차례의 사전 브리핑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통해 회담장에서 빈손으로 "걸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2월 미국 전직 대통령들이 저마다 '북한과 관련해 많은 일을 이뤘다'고 말하는 장면과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 후 북한의 '기만'을 보여주는 영상을 보여주자 트럼프 대통령은 "난 서두를 필요가 없다.

걸어 나갈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는 것이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2월 19일 끈질기게 한국 측의 어젠다를 밀어붙이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 후에도 '김정은과 핵협상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나 자신'이라고 분명히 선언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언론을 상대로 진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알리라고 압박했다"고 말했다.

하노이 회담 직전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빅딜, 스몰딜, 또는 내가 그냥 걸어 나가는 것"이라는 3가지 예상 결과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걸어 나간다'는 옵션을 준비했고 선호하기까지 한 것 같았다.

여자로부터 차이기 전에 먼저 찬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밖에 트럼프 대통령이 본격적인 하노이 정상회담 전날 밤 자신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의 의회 청문회를 시청하느라 아침 브리핑을 취소했고, 스티브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사전 실무회담에서 "마치 북한이 작성한 것처럼 보이는" 성명 초안을 내놨다고 주장했다.

한편, 볼턴은 하노이 정상회담 며칠 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대화를 했다면서 "그는 김 위원장의 영변 폐기 의향은 북한이 불가역적인 비핵화 단계에 들어서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의미있는 첫 조치라는 문 대통령의 '조현병적인 생각'(schizophrenic idea)을 보여줬다"고 적기도 했다.

대북 강경파인 그는 이어 "이러한 주장은 문 대통령이 중국의 '병행적이고 동시적인 접근법'을 지지하는 것만큼 넌센스"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