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대남전단 살포 계획 즉각 중단해야" 재차 촉구
통일부 "북 '폭파' 대응 모든방법 검토…남북 특수관계도 고려"
통일부는 22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방식과 관련, 모든 방법을 검토 중이라면서도 남북관계의 특수성이 있어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 16일 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응분의 책임'을 물을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정부가 가능한 모든 방법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남북이 일반적인 나라와 나라의 관계였다면 좀 더 쉬웠을 텐데 남과 북은 통일을 지향하는 특수관계에 있고 분단 관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사실상 법적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다른 정상적인 외교 관계의 국가들과는 다른 상황이 많다"며 "이런 특수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사례들을 연구해 가능한 방법이 무엇인지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호 통일부 차관은 북한이 지난 16일 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당일 성명을 통해 "북측은 이번 행동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이날 대남전단 1천200만장과 풍선 3천개를 비롯한 살포 수단을 준비했다며 조만간 대남전단을 뿌리겠다고 재차 예고한 것과 관련 "(남측의) 대북전단과 물품 살포를 원천봉쇄하고 있다"면서 "북한도 남북관계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대남전단 살포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북한의 대남전단 살포 예상 방식 및 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시기와 방법을 특정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