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월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미루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내 ‘이낙연 대세론’이 우세한 가운데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 파행과 대북 이슈로 인해 민주당 전당대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22일 “이 의원이 24일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공식 일정을 마감하고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국내외 이슈로 인해 7월로 미룰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당초 이달 초순께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관측됐다. 한 언론의 관련 보도에 이 의원도 “(보도가) 대체로 맞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대선 후보의 당대표 출마에 대해 당내 반발이 잇따른 데다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의 지역 순회 간담회 일정을 감안해 공식 출마를 6월 중순 이후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1대 국회 원 구성을 앞두고 야당과 갈등을 빚으면서 전당대회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져 이마저 늦춰지는 분위기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최근 21대 국회 원 구성을 비롯해 3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및 통과가 민주당이 당면한 과제”라며 “내부적으로 전당대회에는 별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낙연 대세론’이 지배하면서 눈길을 끌 만한 경쟁 구도도 형성되지 않고 있다”며 “이 의원으로선 굳이 서두를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연일 대남 도발을 하는 상황에서 이 의원이 당권 도전을 공식화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북한은 지난 16일 개성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이어 대규모 대남 전단(삐라) 살포를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7월 중순으로 예고된 후보자 등록 직전에 출마 선언을 하는 것이 이 의원과 전당대회 흥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전당대회가 흥행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이번 전당대회를 온라인 중심으로 치르기로 했다. 과거 1만 명 이상 체육관에 모여 진행하던 대규모 전당대회 현장 행사가 600명가량의 중앙위원만 참여하는 형태로 축소·운영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전당대회가 대선을 준비하는 측면에선 불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