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 강의나선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초청 강의나선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을 지낸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명백한 회계부정 문제를 왜 진영 논리로 몰고 가느냐"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19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주최한 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하며 "정의연 회계 처리가 엉망으로 이뤄졌다. 투명해야 할 시민단체 회계처리에 차명 계좌 사용, 수입과 지출 누락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은 명백한 위법 사항에 대해 회계 기준을 탓하거나 관행으로 치부해선 안 된다"며 "시민사회연대가 정의연 회계처리에 문제없다는 지지성명을 냈는데 무슨 근거로 그런 성명을 냈는지 모르겠다. 현금거래 및 차명계좌는 조직 존폐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여성가족부나 서울시에 정의연이 제출한 정산 보고서가 있을 텐데 지금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김 대표는 정의연이 기부금으로 사들인 위안부 피해 할머니 쉼터도 문제 삼았다.

정의연은 당초 기부자인 현대중공업 측과 쉼터 조성지로 협의했던 서울 마포구 성산동이 아닌 경기도 안성에 쉼터를 매입했다. 그러다 최근 쉼터를 매입가(7억5000만원)의 반값 수준에 매각했다.

김 대표는 "집 짓는 데 평당 400만원은 거의 이 바닥에서 정해진 수치"라며 "건평 60평이니 여기에 평당 400만원 곱해봐야 2.4억, 기분 좋아서 평당 500만원을 해도 3억"이라며 고가 매입 의혹을 제기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