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과 극으로 싸웠던 사람들…보수 가치에 혼란줘"
"박근혜, 친박 대통령에서 진박 이어 최순실 대통령 됐다"
원조 소장파 정병국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사진 떼내자"
5선을 끝으로 21대 총선에서 불출마한 미래통합당 정병국 전 의원이 당에 걸려있는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진을 떼자고 파격 제안했다.

정 전 의원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당 초선의원 공부모임 '명불허전보수다'에 강연자로 나섰다.

옛 한나라당 시절 '정풍운동'을 주도한 그는 새정치수요모임, 미래연대 등 개혁 성향 소장파 모임에서 활동해온 원조 소장파다.

상도동계 출신인 정 전 의원은 "당 대표실에 걸려있는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진을 보고 굉장히 혼란스러웠다"며 "아예 걸지를 말자"고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세 분이 당의 뿌리라는데 그들은 극과 극으로 싸웠던 사람들이다.

보수란 가치의 혼란이 오게 된 근거"라며 "(세 대통령의) 좋은 부분만 본받겠다는데, 국민은 이들의 부정적 측면만 바라보고 당을 평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합당의 전신 새누리당을 반면교사의 사례로 제시하기도 했다.

정 전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패거리 정치의 극단적 모습을 담고 있다"며 "친박 대통령, 그것도 부족해 진박(진짜 친박) 대통령, 나중에는 최순실 대통령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잘못했을 때 그때그때 브레이크를 걸었다면 왜 탄핵을 당했겠나.

그냥 거수기로 끝난 것"이라며 "지금 여당도 똑같은 짓을 하고 있고, 177석을 가졌다고 한들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탄핵에 찬성한 배신자로 낙인찍혀 지금도 욕을 먹고 있지만, 다시 이런 상황이 와도 똑같이 행동할 것"이라며 "탄핵은 박 전 대통령만의 잘못이 아닌, 제대로 된 비판과 견제를 못 한 당시 여당과 야당의 공동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의원은 또 "패권, 패거리 정치의 고리를 끊지 못해 (통합당이) 이 지경이 됐다"며 "엄청나게 많은 돈 중 70%가 당대표를 위해 쓰이고, 당대표는 조직에 더 심혈을 기울인다.

이러한 고리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