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연합뉴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6·15 선언 20주년 메시지에 대해 "책임회피를 위한 변명과 오그랑수(겉과 속이 다른 말이나 행동으로 나쁜 일을 꾸미거나 남을 속여 넘기려는 수법) 를 범벅해놓은 화려한 미사여구로 일관되어 있다"고 말했다.

김 제1부부장은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는 제목의 담화를 내고 "남조선 당국자의 이번 연설은 응당 그에 대한 사죄와 반성, 재발방지에 대한 확고한 다짐이 있어야 마땅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남관계가 돌이킬수 없는 최악의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남조선 당국자가 드디어 침묵을 깼다”며 “2000년 6.15공동선언서명시 남측 당국자가 착용했던 넥타이까지 빌려매고 2018년 판문점선언때 사용하였던 연탁앞에 나서서 상징성과 의미는 언제나와 같이 애써 부여하느라 했다는데 그 내용을 들어보면 새삼 혐오감을 금할수 없다”고 했다.

이어 “한마디로 맹물먹고 속이 얹힌 소리같은 철면피하고 뻔뻔스러운 내용만 구구하게 늘어놓았다”며 “명색은 대통령의 연설이지만 민족앞에 지닌 책무와 의지, 현 사태수습의 방향과 대책이란 찾아볼래야 볼수가 없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조선 당국자의 연설을 듣자니 저도 모르게 속이 메슥메슥해지는것을 느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엄중한 현 사태가 쓰레기들의 반공화국 삐라살포 망동과 그를 묵인한 남조선 당국 때문에 초래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이라며 “쓰레기들이 저지른 반공화국 삐라살포 행위와 이를 묵인한 남조선당국의 처사는 추상적인 미화분식으로 어물쩍해 넘어갈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가 신성시하는 것 가운데서도 제일 중심핵인 최고존엄,우리 위원장동지를 감히 모독하였으며 동시에 우리 전체 인민을 우롱하는 천하의 망동짓을 꺼리낌없이 자행했다”며 “이것을 어떻게 ‘일부’의 소행으로, ‘불편하고 어려운 문제’로 매도하고 단순히 ‘무거운 마음’으로만 대할수 있단 말인가”라고 비난했다.

김 제1부부장은 “이런 뻔뻔함과 추악함이 남조선을 대표하는 최고 수권자의 연설에 비낀 것은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이 아닐수 없다”며 “요사스러운 말장난으로 죄악을 가리워 버리고 눈앞에 닥친 위기나 모면하겠다는것인데 참으로 얄팍하고 어리석은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자타가 공인하는 바와 같이 훌륭했던 북남합의가 한걸음도 이행의 빛을 보지 못한 것은 남측이 스스로 제 목에 걸어놓은 친미사대의 올가미 때문”이라며 “북남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상전이 강박하는 한미실무그룹이라는 것을 덥석 받아물고 사사건건 북남관계의 모든 문제를 백악관에 섬겨바쳐온 것이 오늘의 참혹한 후과로 되돌아왔다”고 했다.

아울러 “오늘 북남관계가 미국의 농락물로 전락된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집요하고 고질적인 친미사대와 굴종주의가 낳은 비극”이라며 “문제는 시궁창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이 순간까지도 남조선 당국자가 외세의 바지가랭이를 놓을 수 없다고 구접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고 했다.

이같이 김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에 대해 모욕적인 표현을 써가며 위험수위를 넘나드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 3월 3일 밤 시작됐다. 당시 그는 '청와대의 저능한 사고방식에 경악을 표한다' 제목의 담화를 발표하며 청와대의 북한 화력전투훈련에 대한 유감 표명을 맹비난했다. 담화에는 '주제넘은 실없는 처사', '바보스럽다', '저능하다' 등 원색적인 표현을 감추지 않았다.

이어진 담화에서는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탈북민을 '쓰레기', '똥개' 등 거친 표현으로 난타하며 불쾌감을 노골적으로 표시했다.

남측이 제대로 조치하지 않는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 완전 철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까지 나아갈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로부터 아흐레 만인 13일 담화에선 본격적인 대남 군사행동까지 예고했다. .

이런 격한 발언은 말로 그치지 않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기에 이르렀다.

통일부와 군 당국 등에 따르면 북한은 16일 오후 2시49분께 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청와대는 16일 오후 우리 군의 감시장비로 연락사무소가 폭파되는 상황을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 / 영상=국방부 제공
청와대는 16일 오후 우리 군의 감시장비로 연락사무소가 폭파되는 상황을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 / 영상=국방부 제공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중앙TV 등 북한 매체들도 같은날 오후 4시50분 보도를 통해 "이날 14시50분 요란한 폭음과 함께 북남공동연락사무소가 비참하게 파괴됐다"고 밝혔다.

방송은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자들의 죄값을 깨깨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해북남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차단해버린데 이어 우리측 해당 부문에서는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북남공동련락사무소를 완전파괴시키는 조치를 실행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쓸모없는 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특사로 파견됐던 박지원 전 의원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불안한 예측이지만, 북한이 금강산에서도 상징적인 일을 하리라 예측한다"며 "북한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어렵다. 여기서 길을 찾아야 한다. 남북미 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