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진=연합뉴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16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지 사흘만이다.

이날 오후 2시 49분쯤 북한 개성공단 인근 남북연락사무소에서는 폭음과 연기가 관측됐다.

통일부는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가 완파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어떤 방식으로 파괴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018년 4·27 판문점선언에 따라 그해 9월 문을 열었다.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을 개·보수해 사용했다.

당시 통일부는 초기 비용(8600만원) 일부만 승인받은 뒤 100배가 넘는 97억여원을 개·보수에 사용해 대북 제재 위반 논란이 일었다. 지난 2005년 신축 당시 들어간 80억원보다도 개·보수 비용이 많다는 지적도 나왔다.

많은 비용을 투입해 문을 열었음에도 지난해 2월 미·북 정상 간 '하노이 노딜' 이후 소장급 회의가 한 번도 열리지 못했다.

이어 코로나 사태로 북한이 비상 방역 체제로 전환하면서 남북 양측 인원이 모두 철수해 잠정 폐쇄됐다.

다만 남북은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전화 통화를 통해 연락을 유지했다. 그러다 북한이 지난 9일 남북 간 통신선을 모두 차단하면서 완전 폐쇄 수순에 들어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해 "예고된 부분"이라며 침착한 반응을 보였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